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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보처리기사 업무 프로세스 용어 정리Etc. 2018. 4. 14. 13:58
기출을 바탕으로 기출을 못 찾을 경우 책 내용으로 핵심만 뽑아냄
업무 프로세스
한글 파일로 저장해놓은 걸 복사한 것이라 포맷이 안 맞을 수 있음
ISP(Information Strategy Planning) : 전사적 관점에서 정보 시스템이나 정보 관리 등의 전략을 수립하는 활동
CSF(Critical Success Factor) : 성공에 불가결한 요인을 찾아내어 경영상 중요한 정보를 결정 (MIT)
3C 분석 : 고객(Customer), 경쟁사(Competitor), 자사(Company)분석
SWOT 분석 : 강점(Strength) 약점(Weakness) 기회(Opportunity) 위협(Threat) - SO, ST, WO, WT
5-FORCE 분석 : 신규 진입자의 위협, 기존 업계 경쟁, 공급자의 교섭력, 구매자의 교섭력, 대체품의 위협
7S 분석 : 전략(Strategy) 시스템(System) 구조(Structure) 공유된 가치(Shared Value) 기술/역량(Skill) 사람(Staff) 스타일(Style)
6시그마 : 불량률을 6시그마로 줄이는 것
벤치마킹 : 우수한 상대를 모델 -> 비교분석 -> 단점 극복위해 상대를 배우면서 -> 자기 혁신
BPR(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) : 프로세스를 기반 근본적으로 재설계
As-Is 모형 분석, To-Be 모형 수립 ITA, EA 기반
BPM(Business Process Management) : 자동화 기법, 프로세스를 통합적 관리
KPI(Key Performance Indicator) : 핵심 지표를 묶은 평가 기준
RTE(Real-Time Enterprise) : 실시간 정보 제공
PI(Process Innovation) : 프로세스를 재구축, 혁신
ERP(Enterprise Resource Planning) : 기업의 전반적인 프로세스 -> 하나의 체계로 통합 및 재구축
MRP(Material Requirements Planning) : 원자재에서 최종 완제품 => 자재의 흐름을 관리
SEM(Strategy Enterprise Management) : 기업의 수익 창출 – 합리적인 의사 결정 – 정보를 제공
VBM(Value Based Management) : 가치를 기준
ABM(Activity Based Management) : 원가관리체계를 근거 -> ABC 활용
ABC(Activity Based Costing) : 정확한 제품의 원가를 계산
BSC(Balanced Score Card) : 비재무적인 측정을 추가 => 균형 있게 측정
IRM(Information Resource Management) : 정보 자원 - 조직 전체 – 공유
ERM(Enterprise Risk Management) : 리스크 관리 방식
SCM(Supply Chain Management) : 최초 생산자 ~ 최종 소비자 – 공급망 관리
SCP : 공급망 계획 시스템 = 제품 수요를 예측
SCE : 공급망 실행 시스템 = 제품의 흐름을 관리
Value Chain(가치 사슬) : 가치를 제공하는 기업의 활동을 전체적 관리 => 사슬의 형태
PLM(Product Lifecycle Management) : 기획 ~ 폐기에 이르는 수명주기 관리 => 전체 과정 통합
CRM(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) : 고객의 요구, 의견 분석 => 고객 관리 비용 최소화
SRM(Supplier Relationship Management) : 공급업체와의 관계 관리
MDM(Master Data Management) : 마스터 데이터(핵심적인 데이터)의 단일화
VRM(Vendor Relationship Management) : 고객의 정보를 분석, 통합 => CRM에 반대
EAI(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) : 여러 플랫폼, 앱들을 통합하고 유기적으로 처리
EIP(Enterprise Information Portal) : 데이터, 외부 정보까지 통합해서 하나의 웹 화면
EKP(Enterprise Knowledge Portal) : 내·외부 정보를 통합 -> 단일 창구로 제공
KMS(Knowledge Management System) : 개별적인 지식 -> 지식을 축적
EA(Enterprise Architecture) : 목표와 요구사항을 효과적으로 지원 -> 체계적으로 기술
BI(Business Intelligence) : 애플리케이션과 기술을 총칭
BRMS(Business Rule Management System) : 비구조적인 업무 프로세스 -> 경험이 부족해도 효과적 가능
DSS(Decision Support System) : 정형화 되지 않는 문제-> 효과적인 의사결정
SIS(Strategic Information System) :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하여 -> 정보 시스템
BPO(Business Process Outsourcing) : 핵심 업무 제외 모든 업무를 외부 전문업체
SLA(Service Level Agreement) : 서비스 수준을 보장 -> 사업자와 사용자
SLM(Service Level Management) : 서비스에 대해 성과와 문제점 -> 개선
ITSM(IT Service Management) : IT 서비스 -> 프로세스 및 지원 절차
ITIL(IT Infrastructure Library) : IT 서비스 문서들의 집합 ( 일종의 교본 )
ISO/IEC 2000 : ITSM에 대한 최초 국제 표준
전자 상거래 유형 : B, C, G -> B2B, B2C, B2G, C2C
CALS(Commerce At Light Speed) : 미국 국방부에서 군수 물자와 기술의 흐름 ( 빛의 속도 거래 )
Escrow : 전자상거래 시 제 3자가 도와주는 매매 보호 서비스
2018 정보처리기사 실기 1차 기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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